본문 바로가기

뷰티

피부 타입별 클렌징 방법 올바른 클렌징 방법

피부 타입별 클렌징 방법 올바른 클렌징 방법


-지성피부

지성피부는 피지와 땀의 분비가 많으며 공기 중의 먼지가 쉽게 달라붙을 수 있는 피부이므로 세심한 클렌징과 세안이 필요하다. 포인트 메이크업은 클렌징워터 또는 클렌징 티슈로 닦아낸 다음, 오일프리 타입의 클렌징 제품으로 피지와 메이크업을 녹여내고 티슈로 가볍게 눌러준다. 이때 티슈를 너무 세게 누르거나 문지르면 이미 녹여냈던 오염물이 다시 피부에 달라붙기 때문에 반드시 가볍게 눌러주어야 한다. 그 다음 폼클렌징을 이용하여 꼼꼼히 세안을 해준다. 딥클렌징은 스크럽 타입이나 때처럼 밀어낼수 있는 고마쥐 타입으로 주 2~3회 각질제거를 해주고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생기지 않도록 피부를 진정시켜 준다.


-건성피부

건성피부는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여 각질이 일어나기 쉽고 피부가 많이 당기며 심하면 예민해지거나 잔주름도 생기기 쉽다. 자극이 적고 부드러운 타입의 클렌징 로션을 이용하여 먼저 포인트 메이크업을 제거하고 티슈로 톡톡 두드리듯 닦아낸다. 세안 시에는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말고 미지근한 정도의 물로 젤타입의 폼클렌징을 이용하여 깨끗이 닦아내고 마지막에는 시원한 물로 2~3번 두드려주어 피부의 탄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한다. 세안 후에는 스킨과 에센스를 이용하여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보습에 신경을 쓴다.


-잡티피부

기미와 잡티는 묵은 각질이 원인 중의 하나이므로 각질제거에 신경을 써야 한다. 먼저 포인트 메이크업을 제거한 후에 클렌징 로션이나 크림으로 가볍게 문질러 티슈로 닦아내고, 폼클렌징을 이용하여 꼼꼼히 세안한다. 각질제거는 자극이 많은 스크럽이나 고마쥐 타입보다는 과일산이 함유되어있는 가벼운 타입의 각질제거제를 이용하여 자주 해주는 것이 피부의 자극도 줄이면서 묵은 각질이 쌓이지 않도록 해주는 방법이다.


-포인트메이크업 지우기

포인트 메이크업이란 아이새도우, 아이라인, 마스카라등 아이메이크업과 립스틱 등과 같은 립메이크업을 말한다. 이런 포인트 메이크업은 피부를 착색시킬수 있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정확한 방법으로 클렌징을 하지 않으면 눈이나 입술에 색소침착을 가져 올 수도 있다. 먼저 화장솜에 포인트 메이크업리무버를 묻혀서 눈위에 잠시 덮어두어 마스카라와 아이라인등 아이메이크업을 제거하기 용이하게 한 다음, 화장솜을 눈 밑에 깔아놓고 마스카라를  면봉을 이용하여 위에서 아래로 지운다. 이때 잔여물이 눈밑에 묻지않고 화장솜 위에 묻어나도록 화장솜을 다른 손으로 고정시켜 놓고 닦아내고 나머지 아이메이크업을 화장솜으로 가볍게 닦아낸다. 립메이크업도 진하게 했을 경우에는 리무버를 묻힌 화장솜을 덮어두었다가 제거하면 쉽게 지울 수 있다.


-클렌징 효과를 높여주는 물

찬 물(10~15도)은 깨끗이 세정이 되지는 않지만 피부의 진정효과가 있다. 마지막 헹굼물로 사용시 탄력을 증진시키고 모공을 수축시키는 수렴효과가 있다. 미지근한 물(15~21도)은 가벼운 세정시 사용하면 좋으나 각질제거는 잘되지 않는다. 손의 세정이다 가벼운 땀을 씻어내기에 좋다. 따뜻한 물(21~35도)은 클렌징시 사용하기 좋은 물의 온도이다.세정효과가 좋고 혈액순환도 촉진되며 각질제거가 용의하다. 민감한 피부의 경우 뜨거운 물(35도 이상)은 피하는 것이 좋다. 세정효과가 매우크고 각질제거가 많이 되지만 오래 사용하면 탄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사용 후에 반드시 찬물로 두드려주어 피부에 긴장감을 부여해주어야 한다. 수증기는 피부 깊숙이 세정할 수 있으며 각질을 부풀게 하여 제거를 용의하게 하므로 딥클렌징 전에 사용하면 좋으나 너무 자주하게 되면 모세혈관이 확장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