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다이어트 방법 및 두부다이어트 효과, 두부다이어트 식단, 두부의 효능

두부는 칼로리가 낮으면서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한 다이어트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또한 단백질과 지방 흡수율이 높아 적은 양을 먹어도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제대로 흡수 할 수 있고 다이어트시 부족하기 쉬운 칼슘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에 적합한 식품입니다.


-두부다이어트 장점

1. 두부는 100g당 90kcal 정도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적절한 식품이다.

2. 수분함량이 90% 이상이므로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기 쉽다.

3. 콩이 갖고 있는 영양을 그대로 갖고 있되 소화흡수율이 오히려 콩보다 높다.

4. 콩에 있는 사포닌 성분은 지방분해, 동맥경화 예방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5.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

6. 비타민E는 혈중의 지질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7. 다이어트시 부족하기 쉬운 칼슘과 미네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두부다이어트 방법

1. 하루 세번의 식사 중 두끼는 평소와 같이 먹고 한끼는 두부로 대체하여 먹는다.
(저녁식사 대용으로 먹으면 효과적이다.)

2. 생두부를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그냥 먹거나 간단하게 조리하여 먹는다.

3. 영양의 균형을 위해 채소류나 해조류, 멸치 등과 함께 섭취하도록 한다.

4. 두부 한모의 칼로리는 320kcal로 반모에서 한모정도 먹는 것이 적당하다.

-두부다이어트 효과

두끼는 정상적인 식사를 하고 한끼를 두부 반모로 대신할 경우 성인 여성의 하루 필요열량 2000kcal에서 400~500kcal를 덜 섭취하게 된다. 지방 1kg을 태우기 위해 7,000kcal를 소비해야 하니 두부다이어트를 2주정도 하면 1kg을 뺄 수 있다. 의사들이 추천하는 적정한 다이어트 수준인 1주일에 0.5kg감량에도 위배되지않아 건강에도 무리가 가지 않는다. 하지만 원푸드 다이어트를 오래 할 경우 몸에 무리가 생길 수 있으니 두부로 대신하는 한끼 식사외 나머지 두끼 식사는 영양분을 골고루 챙겨 먹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다.


-두부의 효능

1. 골다공증 예방

두부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뻐의 손상을 늦추고 뼈 조직을 새롭게 형성하는 효능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2. 심장병 예방

피토스테롤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3. 치매예방

이소플라본 성분이 뇌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풍부하게 함유된 레시틴 성분이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어 치매예방에 좋다.

4. 변비

식이섬유인 올리고당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예방에 좋다.

5. 갱년기 증상완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

6. 성장 촉진

단백질 및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 좋다.




Posted by 맛있는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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