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건강정보

오메가3효능/부작용

오메가3효능/부작용

쉽게 접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오메가3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메가3 효능

1. 눈 건강에 도움 

오메가3는 눈 세포의 세포막을 이루는 중요한 구성성분으로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시력회복에 도움을 준다.


2. 어린이의 두뇌 발달에 도움

오메가3 지방산은 뇌세포막의 주요 구성성분인
DHA와 EPA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한창 두뇌가 발달하는 어린이들이 섭취하면 좋다.
특히, 두뇌는 3~15세때 가장 활발하게 성장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두뇌 영양 상태가 매우 중요하다.
영국의 한 대학 연구에 따르면 DHA가 풍부한 오메가3를 꾸준히 섭취한 아이들이 집중력 향상을 보였다고 한다.
또, DHA는 치매환자의 인지능력을 높이고 망상 증세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3. 혈액순환 개선

오메가3는 혈중 중성지질(나쁜 콜레스테롤)을 개선하여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준다.
 또, 비정상적인 혈액응고작용을 방해함으로써 혈액 흐름을 원할하게 해준다.


4. 퇴행성 관절염 억제

영국의 한 대학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이
퇴행성 관절염의 발생을 억제하고 진행을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연구진은 자연적으로 퇴행성 관절염이 나타난 기니피그에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먹이를 준 결과
보통 먹이를 준 대조군에 비해 관절염 증세가 5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5. 심혈관계 질환 예방

협심증, 심근경색증, 부정맥 등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음이 여러 연구를 통해 확인 되었다.


6. 항산화 작용

오메가3를 꾸준히 복용하면 혈액순환이 개선되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준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E와 함께 섭취하면 오메가3의 항산화 작용 효과도 증대된다.



7. 전립선암의 진행을 늦춤

미국 한 대학의 연구팀은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을 통해 오메가3 지방산이
‘세포자살(apoptosis)’을 조정하는 형태로 전립선암의 진행을 늦춘다고 발표했다.



오메가3 부작용/주의점

1. 오메가3에 포함된 성분은 혈전을 녹여 피를 멈추지 않게 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뇌졸중 환자는 섭취하지 않는 게 좋다. 특히 혈압 약을 복용 중인 고혈압 환자는
오메가3 제품을 함께 복용하면 혈압 저하가 심하게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2. 오메가3는 항혈액응고제,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성분이 든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와 만나면 서로 충돌해 약물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진통제를 자주 섭취하는 사람이 오메가3를 복용할 때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3. DHA나 EPA는 혈전용해작용으로 피를 멈추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수술 전에는 섭취하면 안 되고 과용량을 섭취할 때 LDL-콜레스테롤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