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 효과와 필라테스 요가의 차이점

다이어트나 건강을 위해 많은 분들이 필라테스를 하지만 정작 필라테스가 무엇인지 정확한 정의는 알지 못하고 모호하게만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필라테스의 역사, 효과, 요가와의 차이점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필라테스의 정의와 역사



필라테스는 코어라고 하는 몸의 중심을 단련시켜서 신체의 전반적인 균형과 협응력을 길러주는 운동이다. 몸 전체의 근육과 긴장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고 유연성과 근력을 만들어 줌으로서 좋은 자세와 효율적인 몸의 기능을 만들어 준다. 이는 독일 사람 요제프 필라테스(Joseph H. Pilates:1880∼1967)가 고안한 운동방법으로1900년대 제1차 세계 대전 중에 영국의 랭커스타 포로 수용소 병원에서 근무중이던 독일인 요제프 필라테스가 포로들의 운동 부족과 재활 치료, 정신 수련을 위해 침대와 매트리스 등 간단한 기구만으로 할 수 있도록 고안된 근육 강화 운동이다.



필라테스의 효과



필라테스는 재활 운동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무리한 동작이나 격렬한 움직임이 없고 주로 근육 운동에 초점을 맞춰 전 연령층이 운동할 수 있다. 평소에 잘 쓰지 않는 근육을 강화시키고 몸의 불균형을 잡아 몸의 균형을 맞춰주며 신체의 근력 유지를 강화 시켜 탄력있는 복근을 만들어 몸매 교정에 탁월하다고 알려졌다. 근육의 이완과 수축을 이용해 근력을 증대시키고 가늘고 긴 근육을 생성해 미용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필라테스와 요가의 차이



요가는 고대 인도 북부에서 기원한 물리적 운동의 개념으로 요가의 역사는 거의 오천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필라테스는 요가에 반해 역사가 그리 오래되지 않았으며 독일인 요제프 필라테스가 고안하여 그 역사는 80년 정도 이다. 필라테스의 몇가지 동작은 요가에서 비롯된것도 있으나 복잡한 시스템이며 몸 전체를 관리한다. 이에 반에 요가는 운동의 개념보다는 생활의 한 부분으로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모색한다.또한 건강한 식이요법과 휴식, 명상, 호흡법 등을 모두 관장한다. 필라테스는 몸을 튼튼하게 하고 척추를 곧게 펴는 데에 초점을 둔다. 또한 근력과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의식을 강화한다. 요가는 기본적으로 신체와 정신의 조화를 강조하며 몸 전체를 아우르며 스트레스를 완화시킨다. 요가와 필라테스는 모두 호흡을 중시하지만 기본적인 차이가 있다. 필라테스는 코로 숨을 들이 마시고 입으로 내뱉는데 반해 요가는 더욱 발전된 호흡을 요구하는데 들이마시거나 내뱉을 때 모두 코를 이용한다. 또한 필라테스는 요가와 달리 블록이나 줄, 담요와 같은 부가적인 소품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출처: 위키백과>





Posted by 맛있는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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