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시험정보/금융정보

cma통장이란 cma통장만드는법

cma통장이란 cma통장만드는법

이제 막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사회초년생이라면 제일 먼저 관심 가는 것이 바로 재테크일 텐데요.
사회초년생의 재테크 시작으로 안성맞춤인 것이 바로 cma입니다.
그러나 cma란 말을 처음 들으면 정확히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감이 잡히질 않는데요.
여기서 간단하게 cma통장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ma통장이란?

cma는 '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로 종합자산관리계좌 또는 어음관리계좌로 불리웁니다.
고객의 예탁금을 어음이나 채권에 투자하고 발생한 수익의 일부를 고객에게 다시 돌려주는 실적배당형 금융상품으로
운용대상에 따라 종금형, MMF형, MMW형, RP형 등으로 나뉘어 집니다.


쉽게 말해 종금사, 증권사의 수시입출금통장으로 일반은행통장의 경우 연 0.1%로 금리가 아주 낮은 반면
cma의 경우 증권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평균적으로 연 3% 내외의 높은 금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단 하루만 맡겨도 금액과 상관없이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cma의 큰 장점입니다.



cma통장은 금리가 높은 반면 예금자 보호를 받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일반 증권사에서 개설하는 경우에는 예금자 보호를 받지 못하지만
메리츠종금증권과 같이 종합금융업을 겸업하는 증권사는
1인당 5,000만원 까지의 예금자보호를 받을 수 있는 cma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예금자보호가 되는 메리츠종금증권의 THE CMA Plus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제가 이용하는 동안에도 몇번 금리가 내렸지만 그래도 꽤 높은 금리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2012년 12월 3일 기준 메리츠종금증권 THE CMA Plus의 예치기간별 적용 금리입니다.



이제 어느 정도 cma에 대한 개념이 잡히셨을 텐데요.
이제부터는 cma통장만드는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뭐 너무 쉬워서 설명할 것도 없지만요^^;;



먼저 신분증과 거래인감(서명가능)을 지참하고 cma를 개설할 증권사를 방문합니다.
기본적인 서류를 작성하시고 투자성향을 묻는 간단한 설문지만 작성하면 끝입니다.
입금하시고 카드(통장)을 수령해 오시면 되겠습니다.



요즘은 시중은행, 새마을금고 등의 적금 금리도 낮아서 적은 금액이라면 웬만하면 cma에 맡겨두는 것이 낫더군요.
입출금도 자유롭고 좋은 것 같아요. 그럼 사회초년생 여러분들 재테크 잘 하셔서 모두 부자되시기 바랍니다!!